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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Wellbeing 2020. 10. 1.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로널드 B. 토비아스 지음 | 김석만 옮김 | 풀빛 | 2012.5.25.

 

플롯은 살아있는 유기체

인류의 행동과 느낌의 패턴이 있다 --본능 (모성애적, 생존, 방어)

줄거리와 플롯의 차이

줄거리 --사건에 대한 간단한 해설, 사건의 시간적 기록 (왕이 죽고 왕비도 죽었다)

플롯 -- 한 행동이 다른 행동의 결과, 원인과 결과가 사슬처럼 묶인 전체성 (왕이 죽자 슬픔에 못이겨 왕비도 죽었다) –"어째서"가 중요, 사건을 기억, 관계 파악, 결과 예측 능력 필요

 

인간의 삶은 줄거리와 유사 희박하게 연결된 사건, 우연의 연속, 명백하지 않은 결말, 무질서, 혼돈

독자나 관객은 질서, 논리, 코스모스를 원한다. 전체를 묶는 일관성있는 목적의 통일성을 원한다.

 첫장면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라

시작 문제제기, 등장인물이 규정, 등장인물이 무엇을 원하는가(의도)—동기--- 등장인물이 왜 원하는 바를 이루려고 하는지 설명

♣ 반전과 발견anagnorisis으로 긴장을 유지하라

등장인물이 목적추구 : 극적 행동이 발전(rising action) --- 의도 완수에 장애를 만남 (반전peripeteia)—긴장과 갈등 생성

발견anagnorisis—모르는 것을 알게 되는 것, 사건에 의해서 등장인물이 겪게되는 돌이킬수 없는 정서적 변화

 deus ex machine 기계를 타고 내려온 신 뜬금없이 등장해 사건을 해결

♥ 완벽한 결말을 이뤄라

모든 사건의 논리적 결말, 모든 것이 설명되고 결말은 타당성을 가진다.

플롯의 8가지 원칙

1.     긴장이 없으면 플롯은 없다

2.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하라장애 요소가 갈등을 만든다

3.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주인공이 장애 요소를 돌파

4.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5.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 되게 하라작품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부분은 없다 실제세계보다 더 구조적이고 질서정연한 허구의 세계.

6.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치밀히 엮인 흔적이 보이지 않는 편안한 글

7.     복권에 당첨될 기회는 남겨두라 인생은 예기치 않은 일들로 가득차있고 늘 닥치는 현실에 맞춰 살고 있다. 그러나 작가는 규칙이 있는 세상에서 작품을 창조해야 한다. 이야기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 이유가 항상 입증되어야 한다.

8.     클라이맥스에서는 주인공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하라

♠ 몸의 플롯

모험 이야기바로 다음엔 어떤 일이 벌어질까? 퍼즐의 플롯관객은 미스테리를 풀며 suspense, surprise, expectation을 가진다. 과학소설, 서부영화, 모험소설, 탐정영화

♣ 마음의 플롯

인간의 본질과 인간 관계

심연 구조의 핵심은 도덕성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이 용납되는지.

진지한 작품에서 작가는 도덕체계를 응용하고 관객의 사고에 도움을 주는 정신적 양식이 되고 결국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사상이 된다.

이분법은 작품을 망친다 선과 악, 미와 추, 빈과 부…..단순화, 쉬운 해결, 진부한 사고

작가는 회색의 세계에 있어야 한다. 지속적 긴장불가능한 상황, 옳고 그름이 분명하지 않은 상황, 승자와 패자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 예와 아니오가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비롯된다.

등장인물을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하라.—대립하는 두 힘 (빨간모자---늑대)

작가의 태도에서 출발 흥미있는 이야기로 이웃을 사로잡고 복잡한 세상에서 발견되는 삶의 모순을 말한다. 결론이 아닌 전제를 가지고 시작. 어느 누구의 편을 들 수 없다. 좋은 편 vs 좋은 편 (크레이머 vs 크레이머) 분명한 답이 없을 때 대립은 커진다. 작가는 독자로 하여금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그가 겪는 딜레마의 복잡함을 느끼게 해줘야한다.

있는 그대로의 현실 / 이루어야 할 세상

 

 

20가지 플롯

1.     추구(마음의 플롯) –찾고 떠나고 추적하고 (돈키호테,오즈의 마법사,잃어버린 지평선)—주인공의 인생을 걸 수 있는 대상성공과 실패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집에서 시작해서 집으로 돌아오는 이 여행의 목적은 지혜를 얻기 위함, 세상과 자기자신에 대해 무엇인가 배운다 그 교훈으로 주인공이 변한다. 여러 에피소드가 연결 ♠ 주인공의 결단이 시작주인공의 강한 동기가 필요(성취욕)  주인공의 친구들, 도움을 주는 동물이나 친구 ♥ 장애물을 등장시켜 흥미유발 ♥ 주인공의 내면적 변화에 충실하라뜻밖의 사실(revealation)을 깨닫는다  ♣ 주인공은 깨달음을 통해 성숙해진다세상과 만나 어른이 된다 MacGuffin Effect : 작품의 줄거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의도적으로 관객의 시선을 잡아 의문이나 공포심을 유발하는 영화 구성상의 속임수

2.     모험(몸의 플롯)—초점이 여행 자체 (해저 이만리,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동화) ♣ 등장인물을 흥미로운 상황에 처하게 하라사건들이 분명한 원인과 결과로 연결 ♥ 여행의 시작  생생하게 묘사하라효과적인 세부묘사가 필요

3.     추적 가장 흥미로운 게임 숨바꼭질의 변형 twists, turns, reversals(반전)—레 미제라블 ♣ 긴장감을 유지하라인물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야 높아진다 코요테와 로드러너, 조스, 터미네이터, 배트맨, 슈퍼맨, 모비딕추적을 예측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 ♥ 상투성 극복하기전통적인 캐릭터 뒤집기, 코믹한 요소, ♣ 제한된 공간을 활용하라갇혀서 적을 만남(에일리언, 오리엔트 특급살인사건, 다이하드)

4.     구출 (몸의 플롯)—모험의 주인공처럼 밖으로 나가 추구플롯처럼 무엇을 찾고 추적처럼 상대방을 쫓는다. ♣ 좋은 사람 대 나쁜 사람희생자를 사이에 두고 대결 ♥ 약자에서 강자로 성장하는 주인공 구출을 가능하게 하는 관계는 사랑(정의) ♧ 안타고니스트납치범 ♧ 희생자 가장 소극적인 인물 ♥ 이별 다음에 추적

5.     탈출 (몸의 플롯)—빠삐용, 미드나잇 익스프레스(감옥에서 탈출) ♣ 주인공이 잡혀가야 이야기 시작(억울하게 잡힘--희생자) 이 플롯의 도덕적 논리는 흑백논리 ♥ 탈출을 시도하지만 계속 실패 과연 주인공은 탈출에 성공할까 ♥ 두번 실패 후 탈출에 성공

6.     복수 ♣ 범죄가 끔찍할수록 복수는 호응을 얻는다살해된 유령이 복수를 해달라고 간청, 햄릿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 범죄로 부터 이야기 시작독자들이 정서적으로 사건을 경험(범죄를 목격하며 감정이입) ♥ 복수계획과 추적 ♧ 세번째 극적 단계는 대결복수가 완성되면 다시 평범한 생활로 돌아간다 ♧ 지나친 복수 메데이아 ♥ 정의의 보안관데스 위시 (무능한 경찰, 자경단원이 되어 복수) ♧ 현대의 복수, 정의감의 충족복수를 정당화하여 해방감 ♥ 복수의 대가도덕적 근거를 분명히 제시, 주인공의 신체와 정신을 파괴하는 큰 범죄를 다루어야 한다.

7.     수수께끼 독자에게 차원 높은 도전(함정, 재치, 통찰력)을 요구 ♠ 미스테리 ♣ 적절한 단서를 제공하라 ♥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 ♧ 범인은 누구인가 ♣ 겉으로 보이는 모습과 실제 모습 사이의 차이 ♥ 현실의 삶은 문제의 답을 제공하지 않는다사건은 그저 일어나면 그만일 뿐 설명이 없다. 그레고리 삼사는 어느 날 일어나보니 별 이유없이 벌레로 변해 있었다.(카프카) –분명한 답이 없는 열린 구조 / 명확한 답이 있는 닫힌 구조

8.     라이벌 힘의 대결 (신과 사탄실낙원, 카인과 아벨, 그리스 신화, 노인과 바다, 벤허) ♣ 노예가 된 벤허(양심, 정직)의 몰락과 메살라(야심)의 상승  관객의 동정 ♥ 주인공의 반전 노예선에서 탈출한 벤허가 아리우스의 양자가 된다  서로의 힘이 대등할 수록 경쟁은 치열해진다.

9.     희생자 ♣ 관객보다 뛰어난 주인공은 곤란관객과 정신적 연결, 약하고 어리석은 소수의 이야기(잔 다르크, 록키) ♣ 관객은 동일시할 수 있는 대상을 원한다 신데렐라 (어머니의 임종, 계모의 학대 / 상황의 반전 / 라이벌의 패배, 주인공의 승리

10.   유혹(마음의 플롯)—인간의 악한 본성에 관한 이야기 ♣ 유혹에는 치명적인 대가가 따른다 ♥ 주인공이 유혹에 지게 만든다 ♧ 유혹에 빠진 영향은 지속된다 ♣ 참회와 용서 ♥ 파우스트 ♣ 관객은 유혹에 빠지는 인물을 동정한다내면의 갈등, 죄책감, 분노교훈, 성장

11.   변신 ♣ 사랑은 저주를 치료하는 특효약 (늑대인간, 드라큘라, 개구리 왕자, 미녀와 야수) –변신은 자연의 질서를 어기거나 잘못을 저질러 받은 저주의 결과 ♥ 주인공희생자(저주를 풀어줄 사람)의 관계는 저주 해방의 열쇠

12.   변모 인생의 변화 정체성의 탐구 (지킬 박사와 하이드, 투명인간, 피그말리온-마이 페어 레이디) ♣ 사소한 일이 인생을 바꾼다 ♥ 불을 지피는 사건 ♧ 진정한 성장--지혜의 댓가는 슬픔

13.   성숙 진실에 의해서 사라지는 환상 ♣ 더 나아지는 주인공 ♥ 주인공을 시험에 들게 하라  주인공의 도덕적, 심리적 성장 ♥ 세상을 대면하는 어려움과 충동 (위대한 유산, 허클베리 핀) ♥ 먹구름이 몰려오듯 사건이 일어난다 묻어 두었던 감정을 다시 끄집어 내게 하라 (헤밍웨이) ♧ 주인공의 믿음체계는 무너진다 ♥ 주인공은 새로운 가치체계를 발전시키고 이를 다시 시험한다

14.   사랑 ♣ 진정한 사랑은 시련 속에 꽃핀다.—금지된 사랑 (트리스탄과 이졸데) , 오만과 편견, 폭풍의 언덕, 제인 에어  장애해결을 위한 좌절--주인공과 희생자 ♥ 해피엔딩 / 불행한 결말---라 보엠, 라 트라비아타, 리골레토, 나비부인 ♧ 전형성독자의 상상에 들어맞아야 호감을 느끼고 동일시 현상이 일어난다. ♥ 내용보다 표현방법 솔직하고 진정한 감정을 만들어 내는 사건관계로부터 비롯된다 ♧ 사랑이 절정에 다다를 때 시련이 찾아온다 ♥ 눈물겨운 노력에도 힘겨움 ♥ 시련의 극복과 사랑의 완성

15.   금지된 사랑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은 사랑이다 사랑은 상처를 치료하고 기적을 낳는다 로미오와 줄리엣, 노트르담의 꼽추, ♥ 간통의 댓가는 혹독 주홍글씨, 안나 카레니나, 마담 보바리 ♧ 근친상간 용서될 수 없는 사랑 ♧ 동성애 ♥ 도덕적 문제를 죽음으로 해결

16.   희생 신과 인간 / 인간과 인간 (두 도시 이야기, 하이 눈) ♣ 장소의 제한을 통해 긴장을 강조 카사블랑카  슈퍼 에고의 소리대로 따르는 주인공

17.   발견 ♥ 인간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두려움, 희망, 욕망) –자신의 대한 배움을 추구, 삶의 진정한 모습을 이해하는 깨달음의 상태 (여인의 초상)

18.   지독한 행위  사소한 성격 결함이 몰락을 부른다 공포는 아무 곳에나 널려 있다. ♥ 비정상적 상황에 처한 정상적 사람들 혹은 그 반대 (지옥의 묵시록, 월 스트리트) –알콜중독, 탐욕, 야망, 전쟁 (오셀로, 리어 왕, 햄릿, 맥베스) 등장인물을 동정하게 만들어라--성격묘사 ♥ 결과는 파괴 혹은 재생

19.   상승과 몰락 (분노의 주먹, 대부, 엘리펀트 맨) 심리탐구 와 세부묘사가 중요 ♧ 상승의 플롯은 괴로운 상태에 있는 인간 성격의 긍정적인 가치를 탐구 / 몰락은 부정적 가치탐색 ♥ 주인공의 카리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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